Independent Student와 Dependent Student의 재정보조 신청 자격

질문: 재정보조 신청시 Independent Student로 신청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대학 학자금 관련 상담을 하다 보면 “우리 아이는 Independent Student 자격으로 Financial Aid를 신청 할 수 없나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게된다.
학생의 조건을 확인해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Dependent Student 와 Independent Student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어느 경우가 Financial Aid 신청에 더 유리할까? Dependent Student와 Independent Student의 차이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Dependent Student은 쉽게 말해 부모의 지원을 받는 학생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재정보조를 신청하는 학생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경우 부모의 수입이나 재산 정도가 재정 보조 신청에 반영된다. 만약 학생의 수입과 재산이 있다면 이 또한 반영된다. 부모와 학생의 수입과 재산 내역이 모두 반영 된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Independent Student은 경제적으로 독립 된 것으로 판정한 경우 이므로 부모의 기여도가 제외된 상태에서 재정보조를 신청하게 된다. 즉, 부모의 수입 이나 재산 내역이 반영되지 않는다. 따라서 재정 보조를 받는데 훨씬 유리하다.

질문) Independent Student으로 팹사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대학 학자금 재정 보조를 받기 위해 누구나가 신청해야 할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의 질문 문항중에 이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들이 있다.
우선은 일정 나이가 되어야 Independent 자격이 주어진다. 재정보조를 수여받는 해의 12월 31일까지 24세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보통 18세에 대학에 입학한다고 볼 때 나이로 Independent 자격을 같게 되는 경우가 별로 흔하지 않다고 하겠다.
그리고 배우자 외에 법적 부양 가족이 있는 경우, 다시 말해 태어날 예정인 아이도 포함한 친자가 있거나 양자 또는 법적 보호자와 함께 있는 아이가 있을 경우도 이에 해당된다. 본인이 같이 살고 있지 않아도 생계비의 50% 이상을 책임지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결혼한 경우도 이에 해당 된다.

만약 결혼할 예정이라면 대학 학자금 재정 보조 신청 전에 결혼 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면 학생과 배우자의 재정 상태로 신청 할 수 있다.
부모 모두가 사망해서 법원으로부터 피보호자로 보호를 받는 경우도 이에 해당 된다. 그리고 현역으로 근무하고 있거나 미군 출신의 재향군인인 경우 이에 해당 된다. 현역 근무를 하고 불명예 제대를 하지 말았어야 한다.
학생 본인 또는 가족 전체가 홈리스이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에도 Independent 조건에 해당된다.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는 부모님의 수입이나 재산 내역에는 관계없이 학생 본인이 Independent 조건으로 재정 보조를 신청 할 수 있게 된다. 단, Medical School이나 Law School인 경우는 부모님의 인컴이나 재산 내역을 요구 하는 경우도 있다.

위에서 설명한 조건에 하나라도 충족이 된다면 Independent Student 으로서 Financial Aid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부모님의 수입이나 재산 내역이 반영되지 않고 오직 학생의 수입이나 재산 내역만이 반영되기 때문에 학생의 수입이나 재산이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Dependent Student 보다 대학 학자금 재정보조 신청시 더 유리 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학생은 FAFSA 신청시 본인은 분명한 Dependent Student인데 부모를 비롯한 모든 가족을 자신이 부양하는 Independent 자격으로 신청한 경우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반대의 경우 본인은 분명 Independent Student임에도 불구하고 Dependent 자격으로 신청해 불이익을 보는 경우도 볼 수 있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라 할지라도 학생 자신의 조건이나 상황에 해당하는지를 꼼꼼히 확인한 후 재정 보조를 신청해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 탑 에듀피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