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Loan 신청 절차

대학 합격 통지를 받으면서  재정 보조 패키지를 받게 되는데, 각 학교에서 보내온 재정 보조 패키지를 잘 분석해서 입학할 대학을 결정하고 나면 꼭 해주어야 할 일이 있다. 재정보조 패키지를 통해 제시된 연방정부 Loan을 신청하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부분의 대학생들도 해당된다. 물론 Loan 없이 무상보조로 모든 학비및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생들이나 부모가 받을 수 있는 연방정부의 Loan의 종류와 범위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차례 지면을 통해 안내를 드린 바 있고, 이번에는 그 신청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대학으로 부터 받은 재정보조 내역서를 검토해 보고 융자를 하겠다고 결정하게 되면 학교에서 오퍼한 그 융자에 대해 수락할 것이라는 의사를 학교측에 알려야 한다. 그 이유는 연방정부의 학생이나 부모의 Loan을 제시받았지만 이를 신청할 필요가 없을 경우도 있고 그 융자액수를 줄여 신청하고 싶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해당 대학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처음 재정보조내역서를 확인했던 곳에서 제시되어 있는 융자액수를 수락하거나 본인들이 희망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연방정부의 학생 Loan 신청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융자를 신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인 www.studentloans.gov 에 접속한 후 왼쪽 상단의 ‘Sign In’을 클릭하면 해당 학생의 FSA ID&PW 를 입력하게 되어있다. 이를 입력하면 Loan을 신청할 수 있는 Main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융자신청시 반드시 해주어야 할 것은 Master Promissory Note(이하 MPN)의 작성과 Loan Counseling 이다.  MPN 작성은 이동된 화면의 왼쪽 하단의 Master Promissory Note의 Complete MPN 을 클릭해 이동하면 본인이 받고자 하는 Loan의 종류를 선택하게 되어 있다. 이 때 Subsidized/Unsubsidized 를 선택하면 4단계에 걸쳐 MPN 을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첫단계는 융자를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고 진학할 학교의 이름을 선택하게 되어 있고, 두번째 단계는 2명의 Reference(참고인) 정보를 입력 하도록 되어 있다.  Reference는 말 그대로 ‘참고인’ 정도의 의미 이지 학생이 받는 Loan의 ‘보증인’ 의미가 아님을 이해해 주었으면 한다.
2명의 Reference는 학생을 알고 있는 가족, 친척, 이웃 누구나가 해당될 수 있다.단, 2명의 주소는 달라야 한다. 이 때 필요한 Reference의 정보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학생과의 관계뿐이다. 세번째 단계에는 학생이 신청하는 융자에 대한 기간이나 조건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반드시 읽고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다시 한번 검토해 보고 최종적으로 본인이 Sign을 하게되면  MPN 작성이 마무리 된다.
다음으로 해 주어야 할 Loan Counseling 은 한마디로 학생이 받는 Loan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퀴즈를 통해 풀어보면서 Loan에 관해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을 익히는 과정쯤으로 이해하면 된다. Loan Counseling 은 Loan 신청 Main 화면의 Master Promissory Note 아래쪽에 있는 Complete Loan Counseling을 클릭하면 신청할 수 있다. 먼저 학부생인지 대학원생 인지를 선택하게 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가이드 라인과 입학 학교의 선택이 있은 후 본격적인 퀴즈가 시작된다. 내용을 읽고 이해한 후 퀴즈 문제의 답을 선택하면 옳은 답인지 잘못된 답인지와 해설이 부연 설명된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MPN과 Loan Counseling 을 신청 하게 되면 학기가 시작되어 학비를 내야하는 시기에 대학의 학생 Account로 신청한 금액이 지급 되게 된다. 학교에서 오는 서류나 이메일에 “disburse” 되었다고 하는 용어가 그것이며 지급된 융자액은 Tuition, 기숙사비 등의 다양한 용도로 쓰이게 된다. Loan신청을 제대로 마무리 하지 못해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하도록 하자.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