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재정보조금의 종류

학교에서 학생의 학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진다. Grant(Gift Aid)와  Self-Help Aid이다. Grant는 한번 받고 나면 다시 갚을 필요가 없는 말 그대로 선물로서 도로 갚을 필요가 없는 보조이며, “자가 부담 보조” Self-Help Aid는 학생이 일을 하거나, Loan을 통하여 학생이 부담을 져야 하는 부분이다. 정부나 학교에서 학생을 지원을 할 때에는 일정부분의 Self-Help Aid가 같이 지원되게 된다. 그런데 이 비율이 학교마다 다른 비율을 가지고 있다.
50:50으로 지원을 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80:20으로 지원을 하는 학교도 있고, 거꾸로 20:80, 즉 Grant는 거의 없고 Loan으로만 지원을 하는 학교도 있다. 과연 어느 학교가 어떤 방법으로 학생을 지원하는가를 알고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의 등록금이 얼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얼마를 내야 하는가가 중요 하다.
Grant(무상보조)는 대학에서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해 주는 학비 보조 형태이다. Grant는 융자(loan)와는 달리 도로 상환해야 할 필요가 없는 Free Money이고 장학금(scholarship)과 다른 점은 Merit(성적 우수, 운동 특기 등)에 근거한 보조금이 아니고 재정적 필요에 따라 주어지는 보조금이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학생의 가정 형편, 경제 형편에 따라 주어지는 학비 보조금으로서 자녀가 대학에 진학할 때는 “애매하게” 부유하면 불리하다. 다시 말해서 아주 부유해서 학비를 넉넉히 내고도 남을 정도가 아니라면 아예 가난해서 무상보조를 받고 저렴하게 대학을 다니는 편이 낫다는 것이다.
이도 저도 아닌 중간 소득의 가정은 무상보조의 혜택도 못 받고 학비는 학비대로 다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되기 때문이다. Grant는 연방 정부, 주정부, 학교, 공공 기관에서 수여한다. 연방 정부에서 수여하는 그랜트(Federal Grant)에는 Federal Pell Grant, FSEOG(Federal Supplemental Educational Opportunity Grants), TEACH Grant(Teacher Education Assistance for College and Higher Education), Iraq and Afghanistan Service Grants 등이 있다.
펠그랜트(Pell grant)는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 일년에 $6,345로서 매년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인컴 외에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GPA(보통 2.0)를 유지해야 한다. 그 정도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대학 신입생들 중 많은 경우 이 성적도 유지 못해서 다음 해에 Pell Grant 수여 대상에서 제외 되는 학생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성적을 근거로 수여된 것이 아니지만 일정 학생으로서의 기본적인 성적을 유지해야 계속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Pell Grant를  받을 자격이 되는 학생들은 또 Academic Competitiveness Grant (AC)라는 1,2학년들에게 수여되는 성적 그랜트를 받을 수도 있고, 또 3,4학년에 수학, 과학, 엔지니어링 전공자들에게 수여되는 National Science and Mathematics Access to Retain Talent Grant (SMART)를 받을 수도 있다. 이 외에 주정부에서 주는 그랜트(State Grant)는 주 마다 그 이름과 종류가 다르다.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 수여하는 Cal Grant, 메릴랜드 주의 Guaranteed Access Grant, 버지니아 주의 Virginia Commonwealth Award Program, Virginia Guaranteed Assistance Program 등이 주에서 수여하는 대표적인 그랜트이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그랜트가 있다. 주에서 수여하는 그랜트는 특별히 어떤 재능이 있다거나, 장애가 있거나, 소수 민족이거나, 저소득층의 가정인 경우 등 수여 대상의 자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또한 학교에서 자산금을 가지고 학생에게 수여하는 그랜트(Institutional Grant)가 있다. 학부 학생의 20%만이 학교에서 준비해 놓은 이“공짜돈”을 실지로 활용한다는 통계가 있다. 연방 정부와 주 정부 그리고 학교 외에도 공공 기관이나 사설 단체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그랜트도 있다.
-Work Study:근로 장학금(work study)은 다른 장학금과 달리 직접 학비를 충당하도록 학교로 지불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지불 된다. 보통 일주일에 13시간 내지 18시간 일하도록 학교에서 일을 제공하며 그 일을 통해서 받은 장학금은 책값이나 개인 경비등을 충당하는 데 쓰이게 된다. 그런데 이 근로 장학금을 offer 받았다고 해서 그냥 가만히 있으면 학교에서 일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학교 도서관, 구내 식당, 교수 사무실, 과 사무실등 학교에 공지된 각종 일 할 기회를 조사, 연구해보고 학생의 수업 스케줄이나 다른 일 하는 것과 시간을 조절해서 맞는 것을 신청해야 한다.
Student Loans: 부모에게 주는 Loan이 아닌 학생에게 주는 Loan으로 아무런 Credit도 없고 회수의 가능성도 낮은 학생에게 Loan을 주는 것이다.
-Subsidized Stafford Loan: FAFSA를 신청한 후 주어지는 융자이며 이자율은 낮고 학생이 재학중 발생하는 모든 이자를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주어서 학생은 졸업후 6개월 후부터 원금을 갚기 시작하는 융자 프로그램이다. 대학 1학년때는 최고 3500달러, 2학년 때는 4500달러 그리고 3, 4학년 때는 매년 5500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
-Unsubsidized Stafford Loan:융자를 받은 후 발생하는 이자는 학생이 대학 재학중이라도 물어야 한다. 이자 상환은 졸업 후까지 유예할 수 있다. 융자 한도금액은 2000달러. 부모 크레딧이 나빠서 부모가 연방정부의 론을 받을 수 없는 경우 1,2학년때 4000달러, 3,4학년때는 5000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Subsidized Stafford Loan과 같이 재학중 발생하는 모든 이자는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주며 융자금 상환은 졸업 9개월후부터 원금을 갚기 시작한다. 매년 최고 4,000달러씩 받을 수 있다.
-PLUS Loan: Parents Loan for Undergraduate Study의 약자 이다. 즉 부모님이 대학 학자금을 위하여 받는 융자이다. 가장 쉬운 학자금 지원이며, 동시에 가장 부담스러운 학자금 조달 방법이다. 일단 학자금 지원 신청서를 늦게라도 접수를 하면 받을 수 있으며, 학교에서 학비 청구서가 오면서 같이 PLUS신청서를 보내준다.
부모님의 경우는 Credit에 근거하여 Loan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 부모님의 Credit Score가 낮은 경우에는 Loan이 Deny가 되는 경우가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다른 금융 기관의 Guarantee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이자율이 올라 가는 경우도 있다.

이 모든 그랜트를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팹사를 신청하는 것이다. 팹사에 기입한 정보에 따라서 연방 정부에서 주는 그랜트의 액수가 결정 되므로, 데드라인에 늦지않게 신청을 해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