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1학년 여름방학 중 학자금 보조신청 준비

이제 12학년들의 대학 입학및 학자금 보조 신청 관련 일들은 거의 마무리 되었을 시기이다. 이제 다음 차례로 대학 입시를 앞두고 있는 11학년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여름 방학이 되면 만족할만한 SAT 점수를 위한 공부, 에세이 준비, 인턴쉽 또는 과외 활동 등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려가는 11학년 학생들에게 격려를 보낸다.

대학 학자금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도 11학년 여름 방학은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그 이유는 본인이 가고자 하는 대학들의 리스트를 정할 때 재정보조 상황을 반드시 분석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간혹 Financial Aid를 무시하고 무조건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에만 지원해 결국 대학 학비로 고민하는 부모나 학생을 많이 볼 수 있었다.
특히나 최근들어 각 대학들이 Financial Aid에 관련된 여러 가지 신청서나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을 꼼꼼하고 자세히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사실이다.

Financial Office에서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서류가 많아지고 재정보조를 받는 Process도 늦어져 마음 고생을 할 수도 있고 잘못하면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게 된다.
특히 조기 지원을 할 계획인 학생들은 지원 마감일인 11월 1일에 맞춰서 CSS Profile도 제출 해야 하므로 그리 먼 얘기가 아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12학년이 되기 전에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무엇일까?
첫째, 본인이 가고자하는 대학들의 List를 작성해 보고 그 대학들의 Financial Aid에 대한 최근 경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이 가정의 재정 상태에 따라 얼마만큼의 재정보조를 그 대학으로부터 받아낼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FAFSA 4caster라는 툴을 통해서 연방정부 재정보조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 지 예상액수를 파악할 수 있다. 혹은 Net Price Calculator라는 툴을 사용하면 학교별로 어느 정도 재정보조를 받고 그 결과 학생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얼마인지 예상치를 알 수 있다. 그러면 지원할 학교를 정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지원하려는 대학들의 Financial Aid Processing은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CSS Profile을 요구하는 대학인지 요구한다면 언제까지 제출해 주어야 하는지, IDOC에 가입되어 있는 학교인지 IDOC 서류는 언제까지 제출해 주어야 하는지, FAFSA 신청시 주의 Dead Line은 언제인지, 대학에서는 언제까지 신청하도록 하고 있는지 등을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가끔은 대학에 합격을 하고 이러한 Financial Aid를 신청하는 것이 아니냐고 물어오시는 부모나 학생도 있다. 분명히 알아둘 것은 대학 진학을 위한 Admission Processing과 Financial Aid Processing은 동시에 별도의 절차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10월, 혹은 11월에 마감인 Early Admission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지원하는 대학에 따라서는 11월 1일 또는 11월 15일까지 CSS Profile을 학교에 제출해 주어야 한다. 각 대학의 홈페이지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으니 꼭 확인해보도록 하자.
셋째, Financial Aid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챙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서류인 부모나 학생의 세금보고서, 부모의 이름으로 집이 있다면 Mortgage Statement, 기타 부동산이나 Cash자산(주식, 펀드 등), 부모나 학생 이름으로 되어있는 Bank Statement 등을 미리 점검해 보고 재정보조를 잘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방학이 시작되면 시험 준비다 다른 과외 활동이다 바쁜 시간을 보내겠지만 대학 지원 준비 외에 날로 높아가고 있는 학자금에 대한 준비도 함께 함으로써 대학 학비로 인해 대학 진로를 바꾸어야 하는 경우나 신청 오류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 탑 에듀피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