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자금 보조 내역 리스트

질문) 학자금 보조 신청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학자금 보조 내역 리스트는 3월 말에서 4월 초에 받아보게 된다. 조기 지원은 이미 발표가 났지만 정규 지원에 있어서는 이제 3월 말이면 드디어 대학에서 합격 통지가 하나 둘 도착할 것이다. 요새는 온라인으로 합격 여부를 확인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 학교가 매우 많이 있지만 우편 메일을 통해서 통지하는 학교들의 경우, 불합격 통지는 작은 편지 봉투에 편지 한 장이 오는 반면 합격 통지는 여러 장의 서류가 큰 봉투에 담겨져서 두툼한 봉투(“fat envelope”)가 전달된다. 그 봉투안에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학자금 보조 내역 리스트 (financial aid package)이다. 학교에 따라서 합격통지와 별도로 1-2주 늦게 도착하기도 한다. 이 내역서를 제대로 잘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질문) 학자금 보조 내역서(financial aid package)는 어떤 것인가요?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년에 한 학생이 대학으로부터 받은 ‘재정보조내역서’를 실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김 모학생은 T학교로부터 다음과 같은 ‘학자금 보조내역서’를 받았다. <표참조>
EA Grant는 Educational Assistance Grant를 의미하며 Maryland 거주자에게 혜택을 주는 주 장학금으로 $3,000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Pell Grant는 연방정부 장학금이고Institutional Grant는 T대학에서 주는 장학금이다. 이처럼 학생이 받을 수 있는 그랜트는 크게 연방정부, 주정부, 대학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Work-Study는 근로 장학금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고 근로의 댓가로 월급 형태로 받게 된다. Fed Direct Subsidized Loan 는 학생이 대학에 다니는 동안에는 이자가 붙지 않는 연방정부 학생 Loan 이고 Fed Direct UnSubsidized Loan 은 이자가 붙는 Loan이다. PLUS Loan은 학생이 받은 Financial Aid가 전체 학비보다 모자랄 경우 학생의 부모님이 그 부족분만큼 받을 수 있는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Parent Loan인데 따로 신청해야 한다.

질문) 학자금 보조 내역서를 받고 학생이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선 파이낸셜 에이드 패키지를 제대로 잘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각 보조금 오퍼를 수락할 것인지 아니면 거절할 것인지 정해서 학교에 알려야 한다.

위에 예를 들은 학생의 경우 PLUS Loan을 제외한 학생이 받은 전체 Financial Aid는 $19,650이다. 이 중 무상 보조금(Grant)은 $12,350이고 Work-Study 및 학생 Loans은 $7,300임을 알 수 있다. 이 대학의 전체 학비(Cost of Attendance)는 $22,900로 학생이 받은 Financial Aid는 전체 학비 대비 약 86%에 해당된다. 이 대학의 평균 재정보조비율이 60%임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많은 재정보조를 받은 Case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분석 결과 터무니 없이 보조금이 적게 나왔다면 “appeal”이라는 절차를 거쳐서 학교에 보조금 액수를 늘려달라고 요청해볼 수 있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탑 에듀피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