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와 관련해 대학 선택하기

질문) Net Price와 Cost of Attendance가 무엇인가요?
한국말로 번역하면 정가이다. 보통 붙여진 가격, 즉 할인 되기 전의 정찰 가격이 Net Price이다. 그렇지만 학자금 보조 신청과 관련하여, 대학 학비와 관련하여서는 좀 다른 의미를 갖게 되며 진학 할 학교를 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Net price와 비교할 수 있는 단어는 Cost of Attendance(흔히 줄여서 COA라고 한다)이다. 대학을 다니는데 돈이 얼마나 드는 지 생각해 볼 때 흔히 학비만 생각하게 되는데 사실상 학비, 즉 수업료(tuition)는 실지로 학교를 다니는데 드는 비용의 일부에 불과 하다.

School Cost는 학교에 따라 아주 많이 달라질 수 있는데 제일 큰 부분은 Tuition과 Room and Board이다. Tuition은 수업료이고 Room and Board는 “먹고 자는 비용”, 즉 기숙사비와 교내 식당의 meal 비용이다.
그 외에도 책값, 학용품, 각종 fee( activity fee와 주차비 등등)가 school cost에 포함 된다. 또한 기숙사에 들어갈 때 개인에 따라 냉장고, 전자렌지, 각종 소품, 컴퓨터, 프린터 등이 필요할 것이다. 그 외에 교통비, 차가 있는 경우 차량 유지비, 용돈들도 필요할 것이다.
이 모든 것, 즉, 한 학생이 학교를 다니면서 필요한 모든 비용이 school cost이다. School Cost와 대비하여 실질적으로 내야하는 돈이 Net Price이다. 연방 재정 보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들이라면 (모든 대학이 그러하다) 학교의 웹사이트에 COA와 net price calculator를 제공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Net price는 COA에서 학생이 받는 보조 액수를 뺀 액수이다. 예를 들어 한 학교의 Cost of Attendance가 6만불인데, 장학금으로 만불, 연방정부 무상 보조가 5천불, 학교에서 받는 그랜트가 4만불이라면 실질적으로 학교에 내는 돈은 만 오천불인데 이 돈이 바로 Net Price이다.
어떤 학생은 Net Price가 0으로, 그야말로 공짜로 학교에 다니는 경우도 있다. 각 학교 웹사이트에 Net Price의 예상치를 계산해 볼수 있는 net price calculator가 있으므로 미리 계산해볼 수 있다.

질문) 재정보조 외에 학비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나요?
지원할 학교, 혹은 등록할 학교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재정적인 부분이 많이 중요한 그런 가정에서는 Net price, 즉 실질적으로 학교에 내게 되는 돈이 얼마인가가 학교 선택의 가장 큰 요소일 것이다.
재정적인 부분 외에 학비를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좀 나열해 보고자 하는데 학생에 따라서 적용이 될 수 있는 지 잘 알아 봐야 하고 학교에 구체적으로 문의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우선 고등학교때 미리 이수하고 시험을 본 AP과목들이 대학에서 얼마나 인정되는지 알아보면 대학에서 들어야 할 과목 중 면제 받을 수 있는 것들이 있을 것이다. 그 과목들은 수업료를 내지 않으므로 그만큼 절약하는 셈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test out of’ 할 수 있는 수업이 있는 지 알아 볼 수도 있다. 즉 시험을 봐서 그 과목을 안 들어도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수업을 듣지 않아서 학점을 이수하는 데 돈을 안 내도 되는 경우인 것이다.
그리고 학점당 얼마로 학비를 내게 하는 학교도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한 학기 당 몇 학점을 이수하는 데 대하여 정해진 학비를 부과하므로 최대한 들을 수 있는 과목을 다 듣는 것이 전체적으로 계산했을 때 학교 다니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그리고 학교에 three year program, 즉 삼년만에 졸업에 필요한 모든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알아보라. 일년의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학생의 능력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우선되어야 하는 방법이다.
또한 부모가 학교 졸업생인 경우, 가족이 두 명 이상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경우나 학교의 학생회 리더인 경우, 가족의 주요 수입원인 사람이 실직 상태인 경우, 가족 중에 학교의 직원인 경우에 학비를 디스카운트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학교에 따라 매우 다르니 해당되는 경우가 있다면 학교에 알아보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학교들마다 resident advisor program이라고 하여 기숙사에서 일을 하면 기숙사비를 깎아 주기도 하므로 그렇게 비용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 탑 에듀피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