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브리지(QuestBridge)란 무엇인가요? (2)

질문: 다른 대학 조기 전형 지원과 정시 지원도 가능한가요?
퀘스트브리지를 신청하고, 대학 순위를 결정해 제출한 상황인 경우에는 다른 대학의 얼리 디시전, 얼리 액션, 싱글 초이스 얼리 액션에 지원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나 퀘스트브리지를 신청하면서 대학 순위를 결정하지 않았거나, 1차 합격자에 포함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조기전형은 물론, 정시전형 지원도 가능하다. 최고 8개 대학까지 조기지원을 할수 있으며,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에 도전하게 되는 현11학년 학생들은 내년 9월 한 개의 원서를 작성, 최고 8개의 파트너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원서는 2021년 8월 온라인을 통해 오픈된다. 8개 대학 중 본인이 가장 진학하고 싶은 대학들을 순서대로 랭크해야 하며 랭크한 대학으로부터 장학금 오퍼를 받을 경우 꼭 그 대학에 진학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그러나 MIT, 프린스턴, 스탠포드, 예일 등 4개 대학의 경우 이 중 하나를 링크한 뒤 장학금을 제안 받더라도 진학해야 할 의무는 없다.
파트너 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제안 받는다는 것은 그 대학에 합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퀘스트브리지를 통해 파트너 대학들에 정시로도 지원할 수 있다. 정시지원의 경우 장학금을 제안 받더라도 꼭 그 대학에 등록할 의무는 없다.
파트너 대학 중 일부는 공통지원서를 비롯한 표준입학원서 대신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접수 한다. 하지만 이를 유일한 입학원서로 인정하지 않는 대학은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추가 자료로 요구할 수 있다.

질문: 심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퀘스트브리지는 학업 성취도(Academic Achievement), 재정보조 필요성, 추가 기준을 칼리지 매치 장학생 심사에 반영한다.
Finalist 가 되는 길은 매우 힘들다. 파트너 대학들이 적용하는 입학심사 기준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까다롭기 때문이다. GPA: Weighted, Unweighted GPA 모두 살펴본다.
클래스 랭크: 파이널리스트의 75%는 학년 석차 5% 이내의 우수학생들이다. 시험점수는 파이널리스트의 SAT I 평균점수는 1,940점, ACT 평균점수는 30점이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 AP 테스트 점수도 고려한다.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될 경우 진학을 희망하는 파트너 대학이 요구하는 시험 점수를 직접 보내야 한다. 에세이: 수준급 작문 실력, 지적 호기심, 투지, 이타심 등을 드러내 보여야 한다. 추천서: 교사, 카운슬러 등으로부터 양질의 추천서를 얻어야 한다.
우선 Finalist가 되어야 한다. 지원서는 퀘스트브리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해야 하며, 일반 대학지원 전형과는 다른 시스템이므로 학교 counselor와 상의를 한 후에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퀘스트브리지는 독립된 시스템으로 일반 대학교 전형보다 수개월 이전부터 지원자를 받기 때문에 나름대로 입학지원 서류 작성을 미리 해야하는 장단점이 있다. 특히 입학시즌을 피해 recommendation letter를 받는다든지, 에세이를 먼저 써서 선생님에게 미리 조언을 구한다든지 하는 것은 좋은 점이라 하겠다.
문의 (703)576-7803
Email:topedupia@gmail.com

<줄리 김 / 탑 에듀피아 대표>